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땅콩회항으로 유명한 마카다미아의 효능

마카다미아(Macadamia) 너트는 마카다미아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로 견과류의 일종입니다. 나무가 성장하고 열매를 맺기까지는 8년정도가 걸리며, 매년 수확기에는(호주는 3~9월) 직경 2~3cm정도의 둥근 껍질을 가진 열매가 자연낙하하며, 숲 바닥에는 수많은 열매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열매를 수확할때는 땅콩보다도 더 단단한 둥근 껍질로 둘러 쌓여있지만, 껍질을 깨면 안에서 엷은 황색의 과육이 1~2개 나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마카다미아는 보통 껍질이 벗겨져 있으며 고소한 맛과 아삭한 식감의 알맹이입니다.

 

 

마카다미아의 효능

 

[심혈관 건강 개선]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올레산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 질환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마카다미아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마카다미아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신장을 통해 나트륨과 물이 소변으로 더 많이 배출되도록 하여 인체내 나트륨을 줄여주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고혈압 예방 및 부종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칼륨은 소변을 통해 몸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하는 알코올이나 커피 등을 자주 마시는 분들은 체내 칼륨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이라면 마카다미아를 먹어서 칼륨을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뇌 건강 개선]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뇌세포의 생성을 돕는 것은 물론 뇌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비타민E는 뇌세포가 원활히 작용하도록 하여 치매와 같은 각종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카다미아는 노인 뿐만 아니라 업무량이나 학업량이 많은 직장인, 학생들에게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변비 완화]

마카다미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정장작용(대장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통해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체내 노폐물 배출 및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음식을 원하는 만큼 못먹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가도 높고 포만감도 주는 마카다미아를 먹으면 변비완화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

각종 무기질, 칼슘이 풍부한 마카다미아 효능은 골다공증을 막아주는 것도 존재하는데요. 아이들이 종종 먹어주면 뼈 성장에 도움을 줘 성장기에 이롭다고 해요.